심보 못된 사람이란 무엇일까요? 심보 못된 사람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만의 이익이나 목적을 위해 거짓말이나 속임수를 쓰는 사람입니다.
심보 못된 사람은 우리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가족, 친구, 동료, 상사, 이웃 등 어디서든 만날 수 있습니다. 심보 못된 사람은 왜 그런 못된 말이나 행동을 하는 걸까요?
심보 못된 사람이 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 네 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오만함
오만함은 자신이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경멸하거나 무시하는 태도입니다. 오만한 사람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항상 자기가 옳다고 주장합니다. 오만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감정을 존중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강요하려고 합니다. 이런 사람은 심보 못된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오만한 상사는 부하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공로로 돌립니다. 오만한 상사는 부하 직원들에게 무리한 업무를 지시하기도 하고 조그마한 실수도 용납하지 않고 부하 직원들을 비난하거나 괴롭힙니다.
또 오만한 상사는 부하 직원들의 의견이나 건의를 듣지 않고 무시하거나 비웃습니다. 당연히 부하 직원들에게 존중과 배려하지 않고 권위와 위세만 부리지요.
2. 자기 중심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Self-centered thinking)는 세상은 자기를 위해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편리함이나 만족감만 추구합니다.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규칙이나 약속을 어기기도 합니다.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심보 못된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여러분에게 연락을 하지 않다가 돈이 필요하거나 일이 있을 때만 연락합니다. 자기중심적인 친구는 여러분의 일상이나 고민을 물어보지 않고 자기 이야기만 합니다.
또 자기중심적인 친구는 여러분과 약속을 잡았다가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무렇지 않게 취소하거나 지각합니다. 여러분에게 잘 해주지 않고 언제나 여러분이 자신에게 잘 해주길 바라거나 요구합니다.
3. 부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함
부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함은 못된 행동으로 인해 적절한 처벌이나 비난을 받는 경험이 없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없고 반성하지 않습니다.
이런 못된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면 응당 주변에서 어떤 불이익을 주거나 호된 비판이 있어서 못된 행동을 하면 안 되겠다는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주변에 착하고 배려심 깊은 사람들이 있어서 너그럽게 용서하고 넘어가다 보면 못된 사람은 이렇게 해도 된다는 어떤 정당성을 얻기 때문에 못된 행동이나 말을 계속하게 됩니다.
4. 정신적 혹은 육체적으로 문제가 있음
정신적 혹은 육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 즉 환자의 경우로써 이런 사람은 정상적인 판단력이나 자제력이 부족해서 감정 조절이 어려운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신경 쓰지 않아 겉으로 보기엔 심보 못된 사람으로 보입니다. 이런 사람은 안타깝지만 우리가 어떻게 조치하거나 상대할 수 없고 정신병 의사나 심리 치료 상담사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못된 사람의 특징은 아래 글을 통해 추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결론
심보 못된 사람과 대화하거나 협력하려고 하면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고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심보 못된 사람과 어떻게 잘 살아갈 수 있을까요?
우선, 심보 못된 사람이 되는 원인과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심보 못된 사람과 거리를 두거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심보 못된 사람 때문에 자신의 가치나 존재감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 못된 사람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